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조명만 바꿔도 공간이 달라진다

전고은의 인테리어 이야기 <5>조명

입력 2017-03-31 07:00
신문게재 2017-03-31 14면

인테리어_조명3
와이어조명이 설치된 상업공간

 

이사철인 봄이 오고 있다. 이사를 할 때 당연 떠오르는 건 집꾸미기 인테리어. 그 중에서도 같은 공간도 다른 느낌을 주게 만드는 조명에 대해 알아보자.

인테리어를 생각할 때 가구, 벽지의 색등 다양한 요소가 있지만, 아무리 좋은 소품과 벽지를 갖췄더라도 어울리는 조명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인테리어 효과는 반감되기 마련이다. 특히 계절이 바뀔 때마다 인테리어를 바꾸지 않아도 조명에 변화만 준다면 충분히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을 만큼 조명이 인테리어에 미치는 영향은 크다.

 

인테리어_조명2
음식을 맛있어 보이게 식탁에는 밝고 환한 조명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보통 조명이라 함은 천장에 달고 큰 공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많은데, 작은 소품으로 둔 조명만으로도 충분히 아름다운 조명인테리어를 완성할 수 있다.

욕실도 조명 하나로 분위기를 색다르게 연출할 수 있다. 욕실은 위치적인 특성상 자연적인 볕이 들지 않는 공간인 경우가 많다. 이때 천정등 대신 벽등을 설치하면 욕실은 어두운 공간이라는 편견을 깰 수 있다. 2017년 트렌디 컬러인 ‘그리너리’ 색상과 같은 과감한 컬러에 벽 조명을 설치하면 은은하고 차분하면서도 따스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특히 벽 조명은 명도가 높은 것을 설치하는 것이 좋다.

주방은 따뜻하고 화사한 느낌을 내는 것이 포인트다. 따라서 조금 더 밝고 따뜻한 톤의 조명이 좋다. 음식이 더욱 맛있어 보일 수 있게 식탁 위쪽에는 가장 밝고 큰 조명을 달고, 주변에 작은 조명들을 설치하면 좋다.

 

인테리어_조명1
그리너리 색상을 적용한 벽면에 조명을 설치해 은은함을 더했다.

 

주방에서는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천장에 매립하는 매립등이 적합하다. 음식이 맛있게 보일 수 있게 보이는 가장 밝은 색의 조명을 사용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전구 효율이다. 높은 조도를 내는 일반 백열등을 사용하면, 전기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많은 전기요금 부담이 커질 수 있다.

하지만 LED 조명을 사용하게 되면 일반 백열등보다 최대 40배 이상 수명이 길고, 전력 효율도 높기 때문에 주방 같은 공간에서는 효과적이고 경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백열등보다 조도 변경이 자연스럽기 때문에 주방이나 작업실 같이 교체하기 번거롭고, 밝기가 조절이 필수인 곳에서 사용하기 좋다.

천장이 높다면 와이어를 이용한 과감한 조명을 선택하는 것도 인테리어효과를 극대화하는 동시에 공간 전체로 빛이 퍼질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보통 와이어 조명은 천정이 높은 카페에 주로 적용하지만 낮은 조도의 와이어 조명을 여러 개 설치하고 촛불을 함께 배치하면 주거공간을 더 따스하게 만들 수 있다. 침실, 공부방 같은 편안한 분위기가 요구되는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는데도 도움이 된다. 여러 개의 전구를 달아 필요에 따라 조도와 전구 출력을 조절하면 같은 공간이지만 다채로운 효과를 낼 수 있다.

 

티오디디자인 실장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