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맛도 인기도 매력 만점…크랜베리에 빠진 식·음료

입력 2017-04-21 07:00   수정 2017-04-20 14:46
신문게재 2017-04-21 12면

 

166609877

 

‘슈퍼 푸드’로 큰 인기를 끌어온 블루베리에 크랜베리가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크랜베리는 붉은 빛깔 과일로 포도, 블루베리와 함께 북미에서는 인기 있는 3대 과일로 꼽힌다. 블루베리와 마찬가지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식이섬유, 비타민C 등도 다량 함유됐으며 특유의 상큼한 맛이 특징이다.

과거 다소 생소했던 크랜베리가 최근 건강 과일로 입소문이 퍼지며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의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크랜베리 수입량은 2013년 약 2001톤에서 지난해 약 4760톤으로 3년새 수입량이 약 2.3배(138%)나 증가했다.

이 같은 크랜베리의 인기에 식품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견과류바에 포함되는 건과일로 크랜베리를 선택하는 한편, 김밥의 속재료로 크랜베리를 넣는 등 크랜베리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이 속속 출시되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기획
(왼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돌코리아, 한국야쿠르트, 대상청정원, 켈로그, 오션스프레이.(사진=각 사)

 





◇ 스낵, 시리얼은 물론 크랜베리 김밥까지 등장

청과브랜드 Dole(돌)은 견과류바에 크랜베리를 담은 제품을 선보였다. ‘트리플바 크랜베리’는 크랜베리 등 엄선된 3종류의 과일과 아몬드, 캐슈넛, 해바라기씨, 피스타치오와 같은 견과류와 씨앗을 원물 그대로 담은 바(bar)타입 제품이다. 풍부한 영양뿐만 아니라 한 손에 잡히는 싱글팩으로 구성돼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 특히 바쁜 직장인들의 식사 대용으로 등산, 캠핑 등 아웃도어 활동 시 간편한 간식으로 인기가 높다.

Dole(돌) 관계자는 “견과류 특유의 텁텁한 맛을 보완하기 위해 견과바에는 건포도 등 건과일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며 “최근 크랜베리에 대한 높아지고 있는 관심과 인기에 부합하고자 제품에 함유되는 건과일로 크랜베리를 선택했다. ‘트리플바 크랜베리’는 최근 트렌디한 건강간식으로 고객들로부터 지속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야쿠르트도 지난해 제품을 업그레이드하며 크랜베리를 첨가했다. 2014년 기존 제품에 당 함량과 지방 함량을 낮춘 ‘윌 저지방’을 출시한데 이어 지난해 3월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갖춘 크랜베리와 블랙커런트를 첨가하며 ‘윌 저지방’을 리뉴얼해 선보였다.

최근 맥주 안주, 저칼로리 간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김스낵에도 크랜베리를 포함한 제품이 있어 눈길을 끈다. 대상 청정원이 선보인 ‘사브작 큐브 김스낵 크랜베리&허니’는 국내산 돌김과 쌀에 크랜베리와 국산 벌꿀을 섞어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김스낵이다. 큐브 형태로 구성되어 어린이도 한 입에 먹기 편하고, 지퍼백 포장 형태로 만들어 보관과 휴대가 쉬운 것 또한 장점이다.

크랜베리라는 독특한 식재료를 담아 간편한 분식 메뉴로 인기가 높은 김밥을 고급스럽게 재해석한 제품도 있다. 프리미엄 김밥 브랜드 바르다 김선생의 ‘크랜베리 새우김밥’은 도정한 지 15일 미만의 국내산 쌀, 청정지역에서 재배한 김에 최근 인기가 높은 크랜베리와 새우튀김, 땅콩마요소스가 어우러져 고급스러운 식감과 맛을 담았다.

최근 시리얼에도 크랜베리가 포함된 제품이 눈에 띈다. 농심 켈로그의 ‘크랜베리 아몬드 그래놀라’는 이전 제품에 비해 당 함량을 약 13% 낮추고, 파우치 포장으로 보관의 편의성을 강화한 제품이다. 귀리·통밀 등 몸에 좋은 다섯 가지 곡물로 만든 푸레이크에 비타민C가 풍부한 크랜베리와 아몬드, 그래놀라가 들어가 영양과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다.

크랜베리를 선물세트로 구성해 지인에게 선물을 할 수 있도록 구성한 제품도 출시되었다. 크랜베리 전문기업 오션스프레이는 지난 1월 ‘오션스프레이 크레이진 건조크랜베리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세트는 오리지날 건조크랜베리 (142g) 3봉과 블루베리맛 건조크랜베리 (142g) 2봉으로 구성됐다. 크랜베리의 원활한 보관을 위한 락앤락 인터락 1리터 용기를 함께 포함해 편리함을 더했다.

박효주 기자 hj0308@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 기사에 댓글달기

브릿지경제 핫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