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프로폴리스 선택법…플라보노이드 함량 꼼꼼히 따져봐야

입력 2017-09-19 10:31

2

 

활성산소는 음주, 흡연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환경오염 물질로 인한 노출에 의해 생성되며, 주변의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다. 특히 뇌세포나 혈관, 피부세포는 활성산소에 의해 손상되기 쉬우므로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노력이 중요하다.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려면 항산화 효과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항산화 물질이 다량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이나 천연비타민, 피로회복제, 영양제 등을 충분히 섭취해줘야 한다.

 

이 가운데 최근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작용이 알려지면서, 그 효능과 복용법이 알려지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20여 종의 플라보노이드가 함유돼 있어 항산화 증진에 도움을 준다.

 

프로폴리스의 항산화 효과는 1965년 프랑스 레미 쇼방이 시작한 연구에 의해 알려지게 됐다. 레미 쇼방은 꿀벌이 벌집의 흠이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병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고 무균상태로 유지하는 효능을 확인한 것이다.

 

현대에 접어들면서 프로폴리스는 이너뷰티 화장품 제조과정에서도 널리 쓰이고 있다.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이너뷰티 화장품은 피부를 더욱 생기 있게 관리하고 각종 트러블 요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어 많은 여성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피로회복제 및 영양제, 종합비타민 성분,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구강청결제로도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액상 형태의 원액을 음료처럼 그대로 마시는 복용법은 식도가 타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수 있다. 이럴 경우, 물 한 컵에 프로폴리스 액상 1~2방울을 묽게 타서 음료처럼 하루 2~3회 마시면 된다.

  

최근에는 액상형의 제품을 마시길 꺼려하는 어린이들, 어르신들을 위해 캔디처럼 씹어먹을 수 있는 제품도 다양하게 선보여지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스페쉬 관계자는 ‘스페쉬 프로폴리스 츄어블’은 씹어 먹을 수 있는 식물성 연질캡슐 조성물(특허 제10-1445334) 기술로 만들어졌다. 100% 호주산 프로폴리스 원료로 만들어진 국내산 제품으로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도움을 주는 독일산 산화아연 8.5mg, 비타민A, D와 향긋한 민트맛이 더해져 건강과 맛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또한, 구취의 원인이 되는 몸 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구강건강을 챙기는데 도움을 주며, 어린이부터 어르신들까지 캔디처럼 부담 없이 챙겨먹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프로폴리스 제품을 선택할 때는 종합비타민순위뿐만 아니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프로폴리스 1g당 10mg 이상 함유된 제품인지 따져봐야 한다. 프로폴리스 일일 권장 섭취량은 플라보노이드 함량 기준으로 16~17mg인데, ‘스페쉬 프로폴리스 츄어블’은 일일 권장 섭취량 17mg을 충족하는 캔디형 제품이다”고 전했다. 

 

김현정 기자  press@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