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턱교정수술, 기능치료부터 얼굴윤곽 개선까지 원스톱 가능

얼굴뼈만 일부 가다듬는 안면윤곽수술과 달라 … 필요하면 치아교정 병행, 콤플렉스 탈출 도움

입력 2018-01-08 16:18

기사이미지
부정교합 또는 비대한 턱뼈로 인한 사각턱, 돌출된 광대뼈 등 복합적인 얼굴 변형에도 원스톱 턱교정수술이 유용할 수 있다.

얼굴 전체의 윤곽을 그려주는 얼굴뼈는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이미지와 분위기, 개성을 나타낼 수 있게 해준다. 이 때문에 개인 취향에 따라 본래보다 더 부드러운 또는 더 강한 인상을 갖기 위해 얼굴윤곽을 바꿔주는 수술을 감행하기도 한다.


이런 대표적인 수술로 턱교정수술(양악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을 뽑을 수 있다. 둘의 큰 차이점은 전자의 경우 뼈를 분리해 정상적인 위치에 다시 붙여주지만, 후자는 분리하지 않은 상태에서 뼈만 잘라내 다듬어준다는 것이다. 공통점은 수술로 외모의 변화, 즉 심미적인 개선을 꾀한다는 것이다.


강진한 서울턱치과 원장(치의학박사)은 “비슷한 듯 다른 턱교정수술과 안면윤곽수술의 가장 명확한 차이점은 방법의 차이라기보다는 수술 목적의 차별성에서 찾을 수 있다”며 “턱교정수술은 이름 그대로 삐뚤어진 턱을 교정하는 게 치료 목적으로 수술로 씹고 말하고 호흡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교합 기능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턱교정수술은 교합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치아교정을 병행하게 되며, 용모가 개선되는 것은 덤으로 얻는 혜택”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교합이 정상적이라고 해도 얼굴이 길어 보이거나 턱뼈가 비대하게 자랐다면 교합을 건들지 않은 채 턱교정수술만으로도 심미적인 개선이 가능하다”며 “부정교합 또는 비대한 턱뼈로 인한 사각턱, 돌출된 광대뼈 등 복합적인 변형이 나타난 경우에도 턱교정수술을 통해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안면윤곽수술은 정상 범주의 교합을 가진 사람이 비대한 턱뼈, 양쪽 턱 비대칭, 광대뼈 돌출 등의 콤플렉스로 고민할 때 심미적인 개선에 국한된 목적을 갖고 시행하는 것이라고 강 원장은 비교했다.


그는 “턱교정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1차적으로 치과를 찾아 부정교합 정도를 측정한 뒤 교정치료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라”며 “2차적으로 턱교정수술 치과병원에서 전문 상담을 받고 수술계획을 세워야 하며, 만약 턱교정수술과 더불어 안면윤곽수술까지 복합적인 수술을 원한다면 구강악안면치과병원을 선택하는 게 안전하고 현명하다”고 조언했다.



박정환 기자 superstar1616@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 기사에 댓글달기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