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코트라, 신남방 프랜차이즈 진출 가이드북 발간

입력 2018-07-17 11:00

kotra_ci_kor
코트라는 우리 기업의 신남방 진출을 돕기 위해 ‘글로벌 프랜차이즈 해외진출 전략(동남아·대양주)’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보고서를 통해 포스트 차이나로 떠오른 동남아·대양주에 프랜차이즈 진출 전략을 제시하고, 이 지역에 관심 있는 우리 기업에게 시장진출을 위한 기준점을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세안을 포함한 동남아·대양주는 인구 및 시장규모, 성장성 면에서 우수하고, 최근 △중산층 확대 △라이프 스타일 현대화의 빠른 진행 △한류 인기 활성화로 외식, 뷰티, 교육 등 프랜차이즈 기업의 현지진출 여건이 어느 때보다 개선된 상황이다.

하지만 각 나라마다 종교, 민족, 법제도, 경제 발전단계도 상이하기 때문에 각 시장 트렌드와 디테일에 대한 파악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또 한국에서 통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그대로 통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지에 맞춰 비즈니스 모델을 재정립해야 한다. 이 가이드북은 △확립된 수익모델 △적절한 현지화 △브랜드 전달 등 세 가지를 핵심 성공요소로 꼽고 있다.

김두영 코트라 혁신성장본부장은 “우리 프랜차이즈 업계가 동남아·대양주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시장조사와 사전준비 뿐만 아니라, 글로벌 트렌드까지 염두에 두고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alfie@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