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고정·외부수요 탄탄한 지식산업센터 상가 ‘인기’

입력 2019-02-11 07:00
신문게재 2019-02-11 15면

 

이미지 003

 

저금리 기조에 안정적인 월세 수익을 원하는 임대사업자가 늘어나는 가운데 안정적인 고정수요를 확보한 지식산업센터 내 상가가 주목받고 있다.



지식산업센터의 수는 빠르게 늘고 있다. 4일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기준 전국에 승인·등록된 지식산업센터 수는 1012개 동에 달한다.

풍부한 세제 혜택과 편리한 시설 등을 무기로 공장은 물론 오피스를 대체할 수 있는 모델로 떠오르며 입주기업은 물론 투자자들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식산업센터의 저층부에 들어서는 상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상층부 업무시설 입주사를 고정수요로 확보해 안정적인 수익이 가능하고, 업종 제한도 까다롭지 않아 환금성도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상혁 상가정보연구소 선임연구원은 “지식산업센터 상가는 휴일에는 장사가 잘되지 않는 게 일반적이기 때문에 외부 소비수요 유입까지 가능한 입지인지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변에 아파트나 산업단지를 끼고 있으면 유리하고, 지하철 역과의 거리, 건물 앞 인도의 유동인구, 건물의 가시성 등도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 주목할 만한 수익형 부동산

 

 

동탄 SK V1 center
동탄 SK V1 center

 

동탄2신도시 중심에 지하2층~지상20층, 연면적 약 8만9807㎡의 초대형 규모 지식산업센터 ‘동탄 SK V1 center’가 상가를 분양한다. 도보 10분 거리에 고속철도와 고속도로가 위치해 업무 종사자는 물론 인근 지역주민들의 방문도 기대된다.

 

수서발 고속철도 SRT동탄역, 인덕원~수원 복선전철(개통예정), GTX 등 전국구 이동망을 갖추고 있으며, 용인~서울고속도로 동탄순환도로 출구,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기흥동탄IC 등이 있다. 상가 내부는 높은 천정고와 썬큰스트리트몰 설계를 적용해 개방감을 높이고 채광과 통풍을 확보했다. 

 

여기에 법정 주차대수의 2배격인 657대 수용이 가능한 대규모 주차장을 마련해 이용객 편의성을 높였다. 인근에 다양한 연구시설과 벤처시설이 입주해 있으며, 동탄2신도시 입주민 수요를 확보한 ‘동탄 SK V1 center’는 기업형 슈퍼마켓과 패밀리레스토랑, 운동시설, 카페 등 핵심 임차시설이 입주할 예정이다. 각종 식당과 드럭스토어 등 추가적인 상가 입점도 예상되고 있다.
 

프리미엄원희캐슬지식산업센터
프리미엄원희캐슬지식산업센터


부동산전문기업 ㈜프리미엄 원희캐슬이 2월 준공이 예정된 프리미엄지식산업센터 ‘원희캐슬서천’ 내 상가를 분양한다. 원희캐슬서천은 지하 1층~지상 10층 규모의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상가로 구성되며 이번에 분양되는 상가는 1~2층 총 102호실로 이뤄진다. 차별화된 커튼월 외관 디자인을 연출한 원희캐슬서천은 지역을 대표할 랜드마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다양한 상가 구성이 가능한 원희캐슬서천은 차별화된 MD 구성을 통해 고품격 스트리트형 상가를 완성할 계획이다.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가 책정돼 탄탄한 배후수요를 바탕으로 향후 프리미엄 형성과 권리금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원희캐슬서천 주변 약 250m 이내에 상권이 부재한 상황으로 생활편의시설이 부족한 기산·반월 및 서천지구 수요를 흡수할 것으로 예상되며 반경 500m 내 약 30만 명의 소비수요가 상시 거주해 낮 시간대 중심이 아닌 저녁시간까지 확대되는 상권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접 배후 아파트 약 3만여 세대가 저녁시간과 공휴일 상권 활성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되며 사업지 반경 100m 내 삼성기흥반도체, 화성반도체, 삼성연구소(DSR 타워) 및 협력업체(4300여 개) 등이 위치해 삼성 특급 상권의 수혜가 전망된다.

이연진 기자 lyj@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