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리빙랩으로 사회 문제 해결" 과기정통부, 길잡이서 발간

입력 2019-04-18 17:29   수정 2019-04-18 17:29

19041460
18일 오후 서울 중구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열린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함께하는 혁신, 리빙랩 포럼’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류광준 과학기술정책국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정부혁신 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리빙랩에 대해 검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과기정통부는 18일 서울 중구 페럼타워 페럼홀에서 ‘사회문제해결을 위해 함께하는 혁신, 리빙랩 포럼’을 개최했다.



‘리빙랩’이란 국민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이 실제로 생활하는 공간에서 현장 중심의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을 뜻한다. 과기정통부, 행안부 등 각 부처에서 정부혁신 과제로 추진 중이다.

이날 행사에는 과학기술인 뿐 아니라 일반시민, 지자체 공무원, 시민사회혁신가 등 250여명이 참여했으며, ‘리빙랩’ 현황과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국민 삶의 질에 이바지하는 과학기술 구개발(R&D) 사업의 발전방향이 논의됐다.

리빙랩의 리빙랩의 효율적인 운영 방식을 안내하는 국내 최초 가이드북 ‘리빙랩 길잡이’도 발표했다.

‘리빙랩 길잡이’는 연구개발(R&D)분야 리빙랩 주체별로 실제 상황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문제해결형 연구개발사업과 관련된 주요 내용이 수록돼 있다. 또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들이 리빙랩을 쉽게 이해하고, 실제 연구개발 단계별로 리빙랩을 어떻게 운영할지에 대한 방향도 제시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리빙랩 범부처 확산을 위해 길잡이서를 유관기관·단체 등에 무료로 배포하고 연구책임자, 연구관리자, 관련 공무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류광준 과학기술정책국장은 “우리 사회의 크고 작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뿐만 아니라 사회혁신과의 연계·협력이 필요하다”며 “국민들이 문제해결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백유진 기자 byj@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 기사에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