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꼬들꼬들한 식감이 매력적인’ 소라 통조림 레시피

[이번 주말 뭐 먹지] 소라 통조림 활용한 간편요리

입력 2019-06-28 07:00   수정 2019-06-27 14:25
신문게재 2019-06-28 15면

소라는 꼬들꼬들한 식감으로 술 안주나 간식거리에 제격이다.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우는 명약이기도 하다. 소라에 함유된 타우린은 체내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고, 비타민과 아연, 필수 미네랄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준다. 또한 칼로리가 적어 저지방 다이어트를 원하는 이에게 권장할 만하다. 

더운 여름철 간편하면서도 맛있게 소라를 즐기는 소라통조림을 이용한 간단 레시피를 소개한다. 

세상에서 제일 쉬운 안주를 꼽으라면 ‘소라 꼬치 구이’를 추천한다. 소라와 대파, 꽈리고추를 꼬치에 꿰어 굽기만 하면 된다. 앞뒤로 노릇하게 구운 소라 꼬치 구이에 맥주 한 잔이면 근사한 나만의 파티를 즐길 수 있다. ‘소라 콩나물 겨자 무침’은 겨자의 알싸함과 콩나물의 아삭함에 소라의 식감이 더해진 메뉴다. 색이 예쁜 야채들과 어우러진 양장피 느낌이 난다. ‘소라 해물볶음’은 담백한 소라와 매콤한 페페론치니의 맛이 잘 어울러지는 메뉴다. 페페론치니 대신 여름 제철 식재료인 꽈리고추를 이용해도 좋다. 



◆소라꼬치구이

 

소라꼬치구이_완성

 

★재료 : 소라 통조림 1캔, 대파 1대, 꽈리고추 4개, 버터 약간, 꼬치 6개

만드는 법
①소라를 꺼내 반으로 자른다. 대파와 꽈리고추는 소라와 비슷한 크기로 손질하고, 꼬치에 대파, 소라, 꽈리고추, 소라 순으로 끼운다.
②달궈진 팬에 버터를 바른 뒤, 너무 세지 않은 불에서 노릇하게 구워 완성한다.
③양념구이를 원한다면 버터 대신 고추장, 설탕, 식초, 고춧가루, 참기름 등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 뒤 꼬치구이에 발라 구우면 된다.





◆소라 콩나물 겨자 무침

 

소라콩나물겨자무침_완성

 

재료 : 소라 통조림 1캔, 콩나물 두 줌(200g), 오이 1/3개(50g), 게맛살 5개, 주황 파프리카 1/2개(60g), 노랑 파프리카 1/2개(60g)

양념 : 요리에센스 연두 순 1작은술(5g), 연겨자 1큰술(15g), 양조식초 4큰술(60g), 설탕 4큰술(48g), 다진 마늘 1작은술(5g)

만드는 법
①소라 통조림은 국물을 제거해 반으로 자르고, 오이와 파프리카는 채 썬다. 게맛살은 손으로 먹기 좋게 찢어 둔다.
②콩나물은 삶은 뒤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삶을 때는 비린내가 날 수 있으므로 냄비 뚜껑을 자주 여닫지 않도록 조심한다.
③요리에센스 연두 순, 연겨자, 양조식초, 설탕, 다진 마늘을 넣고 잘 저어 겨자소스를 만든다. 재료와 양념을 조금씩 덜어서 섞어 먹으면 된다.



◆소라 해물 볶음

 

소라해물볶음_완성

 

재료 : 소라 통조림 1캔, 갑오징어 1/2마리(60g), 죽순 1/4개(40g), 당근 1/10개(20g), 양파 1/7개(40g), 마늘 3개(15g), 페페론치니 5개, 쪽파 약간(30g), 숙주 두 줌(100g)

양념 : 요리에센스 연두 순 1큰술(15g), 포도씨유 1/2큰술(7g), 참기름 약간

만드는 법
①소라는 국물을 제거한 뒤 반으로 자르고, 갑오징어는 내장 쪽에 칼집을 넣어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죽순, 당근, 양파, 쪽파도 오징어와 비슷한 크기로 썰고 마늘은 얇게 자른다.
②팬에 포도씨유와 마늘, 페페론치니를 넣고 볶는다. 매운 향이 올라오면 양파, 당근, 죽순을 넣고 함께 볶다가, 양파가 반쯤 투명해지면 손질한 갑오징어와 소라를 넣고 볶아 요리에센스 연두 순으로 간 한다.
③마지막으로 숙주와 쪽파를 넣어 가볍게 10초 정도 볶다가 참기름을 둘러 완성한다. 숙주와 쪽파는 금방 숨이 죽기 때문에 아삭한 맛을 즐기기 위해 가볍게 볶는 게 좋다.
④페페론치니나 갑오징어가 없다면, 청양고추나 새우, 오징어 등 다른 해물로 대체하면 된다.

 

 

김승권 기자 peace@viva100.com
도움말=샘표우리맛연구팀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브릿지경제 핫 클릭

   이 기사에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