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집에서 즐기는 동남아시아 정통의 맛

[이번 주말 뭐 먹지] 소스로 완성하는 동남아 정통요리 레시피

입력 2019-07-11 07:00   수정 2019-07-10 14:10
신문게재 2019-07-11 16면

동남아 여행 경험이 있는 인구가 늘면서 쌀국수, 나시고랭 등 동남아 요리를 현지에서 먹었던 맛 그대로 집에서 즐기고 싶은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동남아 현지 정통의 맛을 구현한 소스들 또한 출시되고 있다. 동남아 요리의 핵심은 향신료와 허브다. 타마린드, 스타아니스(팔각), 코리앤더(고수) 등 동남아 각 지역 정통의 향신료는 맛과 향을 좌우하며 동남아 요리만의 독특한 풍미를 만든다.

쌀국수의 본고장 하노이에서 탄생한 하노이식 쌀국수는 일반 쌀국수와는 달리 깊고 진한 소고기 육수 본연의 맛을 즐길 수 있다. 발리 나시고랭은 인도네시아어로 나시(nasi)는 ‘밥’, 고랭(goreng)은 ‘볶은 것’으로, 2011년 CNN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맛있는 음식 50가지’에서 2위를 차지한 바 있다. 달달한 인도네시아식 소스인 ‘케찹마니스’, 고추를 주재료로 만든 ‘삼발소스’ 등을 활용해 발리 본토의 맛을 구현하는 것이 특징이다.

새콤달콤한 맛이 특징인 ‘팟타이’는 다채로운 맛과 향으로 미식가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팟(pad)는 ‘볶음’, 타이(thai)는 태국을 의미, 태국의 미식 도시인 방콕 대표 볶음국수다. ‘팟씨유’는 달콤 짭조름한 소스로 입에 착 감기는 태국의 대표 간장볶음국수다. 팟씨유 소스는 국수뿐만 아니라 다양한 해물과 야채에 잘 어울려 볶음 요리로도 즐기기 좋다.



‘이번 주말 뭐 먹지?’에서는 정통 아시안 소스 브랜드 ‘티아시아키친’을 이용해 동남아시아 각 지역을 대표하는 소스를 활용한 레시피 4선을 선보인다.


◆동남아식 어묵국수 (꾸이띠여우 룩친쁠라)

 

동남아식 어묵국수 (꾸이띠여우 룩친쁠라) (1)

 

★재료 : 쌀국수 면 80g, 피쉬볼 5알, 통어묵 2개, 쪽파 3줄기, 물 500㎖, 티아시아키친 하노이 쌀국수 소스 80g

만드는 법
①피쉬볼과 쪽파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②찬물에 30분 이상 불린 쌀국수 면을 끓는 물에 10~15초간 삶는다.
③물 500㎖에 소스 80g을 넣고 끓여 육수를 만든다.
④육수에 피쉬볼과 어묵을 넣고 끓여준 후 송송 썬 쪽파와 삶아 놓은 쌀국수 면을 넣고 완성한다.



◆발리식 미고랭

 

발리식 미고랭 (2)

 

재료 : 에그누들 4개, 새우 5마리, 청경채 2개, 양파 1/4개, 쪽파 4개, 계란 1개, 당근 약간, 숙주 한 줌, 마늘 6톨, 건고추 4개, 오일 적당히, 티아시아키친 발리 나시고랭 소스 50g

만드는 법
①청경채는 크기에 따라 2등분하거나 4등분하여 썬다. 쪽파는 4~5㎝ 간격으로, 마늘은 편으로 썰고, 당근과 양파는 채 썰어 준비한다.
②계란은 스크램블을 해서 준비한다.
③에그누들은 끓는 물에 3분 정도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빼서 준비 한다.
④팬에 기름을 넉넉하게 두른 다음 건고추와 마늘로 볶아 향을 낸 후 새우를 넣어 익힌다. 양파를 넣어 볶아 준 후 당근, 쪽파, 청경채, 숙주, 스크램블 순으로 넣어 볶는다.
⑤에그누들과 티아시아키친 발리 나시고랭 소스를 넣어 볶아 완성한다. 

 

 

 

◆방콕식 두부 팟타이 (따오푸 팟타이) 

 

방콕식 두부 팟타이 (따오푸 팟타이)  (1)

 

재료 : 쌀국수 면 80g, 계란 1개, 두부 반 모, 쪽파 3줄기, 당근 1/4개, 고수 약간, 오일 적당히, 티아시아키친 방콕 팟타이 소스 85g

만드는 법
①팬에 오일을 두르고 계란을 풀어 팬에 얇게 부쳐준 후, 돌돌 말아 1㎝ 간격으로 썬다.
②두부는 수분을 제거하고 1㎝ 두께로 썰어 준 후 오일을 두른 팬에서 양면을 노릇하게 굽는다.
③팬에 오일을 두르고 편으로 썬 마늘을 볶아 향을 낸 후 채 썬 당근과 송송 썬 쪽파를 볶는다.
④티아시아키친 방콕 팟타이 소스를 넣어 야채들을 볶은 후,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 쌀국수 면을 넣고 고르게 볶는다.
⑤준비해놓은 계란과 두부, 고수를 올려 완성한다.



◆태국식 해물모둠야채볶음 (팟팍 루암밋 탈레)

 

태국식 해물모둠야채볶음 (팟팍 루암밋 탈레)  (3)

 

재료 : 오징어1/2마리, 관자2개, 새우5개, 쪽파 4줄기, 양파1/4개, 샬롯4개, 마늘3개, 공심채(모닝글로리) 3줄기, 건고추 2개, 올리브오일 적당히, 티아시아키친 방콕 팟씨유 소스 80g

만드는 법
①새우는 껍질과 내장을 제거하고, 손질한 오징어, 관자를 한 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②공심채(모닝글로리)는 4~5㎝ 크기로 썬다. 공심채가 없다면, 쪽파로 대체할 수 있다.
③팬에 오일을 넉넉하게 두른 다음 건고추와 편으로 썬 마늘로 볶아 향을 낸 후 채 썬 샬롯을 볶다가 해산물을 넣어 볶는다.
④티아시아키친 방콕 팟씨유 소스를 넣고 전체적으로 잘 볶아 준 후 접시에 담아 완성한다.


김승권 기자 peace@viva100.com

도움말=샘표 우리맛연구팀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브릿지경제 핫 클릭

   이 기사에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