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20대부터 시작하는 재테크…대학생을 위한 돈 모으기 꿀팁

20대라면 꼭 알아야할 저축 & 재테크 기초 습관

입력 2019-08-06 07:00   수정 2019-08-05 14:03
신문게재 2019-08-06 15면

만나야 할 사람들도 많고 해야 할 일들도 많다 보니 대학생들의 주머니 사정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다. 생활비 이외에 취업, 해외여행 등 하고 싶은 일도 많아 장기적인 돈 모으기, 재테크가 필요하다. 그래서 오늘은 대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20대 돈 모으기 꿀 팁을 소개한다.



◇ 시작이 진짜 반! 구체적인 목표 세우기

 

비바100메인
(출처=KEB하나은행)

 

대학생들이 20대에 재테크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저축, 재테크는 습관이기 때문이다. 수입이 많을 수 없는 20대이기에 금액은 그리 크지 않지만, 이 시기에 어떤 재테크 습관을 들이느냐에 따라 향후의 소비습관이 좌우될 수 있다. 이러한 습관을 기르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뚜렷한 재테크 목표를 세우는 것. 


‘졸업 전에 학자금 대출을 모두 갚겠다’, ‘해외여행을 다녀오겠다’, ‘취업 후 독립할 자금을 모으겠다’ 등 일정 기간 내에 꼭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다. 이를 통해 목표를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소비, 재테크 전략을 세우고 실천해나갈 수 있어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목표’와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정하는 것이다. 그 과정은 구체적일수록 좋기 때문에 어떤 방법으로, 하루에 얼마씩 모을 것이라는 내용까지 최대한 자세히 기재해두길 바란다.




◇ 재테크의 핵심! 통장 쪼개기
 

2019080510
(사진출처=게티이미지)
이제 본격적으로 돈을 모아 볼 차례다. 대부분의 대학생의 경우 장학금과 아르바이트비, 용돈 정도로 수입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돈을 모으는 것보다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뭔가 거창하게 쓴 적도 없는 것 같은데 통장은 텅장이 돼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 이를 막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바로 ‘통장 쪼개기’다. 목적에 따라 통장을 여러 개로 나눠 관리하는 것이다.

기본적인 방법은 수입 통장(용돈, 아르바이트 통장), 생활비 통장(고정비 지출 통장), 예적금 통장(목표 달성 통장), 비상금 통장 등 4개의 통장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다. 각각 통장에 대한 팁은 다음과 같다.

수입 통장(용돈, 아르바이트 통장)은 들어오는 돈을 모두 한 곳에 모아 관리하되, 잔액을 남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수입을 한 눈에 확인하기 위한 용도이기 때문.



생활비 통장(고정비 지출 통장)은 월세, 관리비, 핸드폰 요금 등 고정적으로 매월 무조건 나가는 돈을 관리하고 입금하는 통장이다. 이 또한 정해진 비용을 내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잔액이 남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

예적금 통장(목표 달성 통장)은 단기 또는 중장기 목표를 위해 돈을 모으는 통장이다. 예금이나 적금의 방식으로 미리 모을 돈을 정해두고 해지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중간에 인출이 어려운 적금의 형태로 가입해서 묶어두는 것이 좋다.

비상금 통장은 말 그대로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 상황에 사용하기 위한 여유 자금 통장이다. 피치 못하게 돈을 써야 하는 일이 생겼을 때, 여유 자금이 전혀 없다면 예적금 통장에 손을 댈 수 있기 때문에 고정비와 예적금을 제외한 자금은 이곳에 따로 모으는 것이다. 너무 많은 금액을 남겨둘 경우, 허투루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불의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 자금만을 모으고 나머지는 예적금 통장으로 쪼개어 운영하는 것이 좋다. 

 


◇ 티끌 모아 태산! 알뜰살뜰 동전 모으기

 

동전모으기
(출처=KEB하나은행)

 

생활 속에서 소소하게 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동전 모으기’이다. 최근에는 체크카드 사용이 보편화돼 동전이 생길 일이 많지 않지만, 동전이 생길 때마다 사용하지 않고 모으다 보면 나중에 적지 않은 금액이 되어 보너스를 받는 기분까지 느낄 수 있다.

또 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쌓이는 은행 포인트를 잘 활용하는 것도 쏠쏠한 재미가 있다. 은행 포인트를 현금처럼 사용하거나, 자주 가는 카페, 베이커리 등에서 할인도 받을 수 있고, 차후 예적금 가입 시 금리 우대 혜택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제법 큰 차이를 만들 수 있다. 

 


◇ 스튜핏? 그뤠잇! 꼼꼼하게 가계부 정리하기

 

가계부
(출처=KEB하나은행)

 

김생민의 영수증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돈을 모으는 것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후 관리를 통해 반성과 계획 수정을 시간을 갖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막상 쓸 때는 인지하지 못하지만, 영수증을 보면 지출을 후회하거나 생각보다 많은 지출을 한 것을 알 수 있다. 택시비나 식비 등이 대표적이다.

매번 영수증을 모으기 번거롭다면 스마트폰 앱이나 카드 사용 시 스마트폰으로 전송되는 문자 서비스를 통해 지출 내역을 쉽게 정리할 수 있다. 내 소비 패턴을 한눈에 볼 수도 있고, 일부 앱에서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그래프화해 주기도 하니 자신이 사용하기 편한 가계부 앱을 설치해 매월 말 꼼꼼하게 따져보는 시간을 가지길 바란다.

흔히 20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것을 경험해보는 것이라고 한다. 제대로 쓰기 위해서는 제대로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 20대 이후의 소비 습관과 재테크 습관이 평생을 좌우하는 만큼, 오늘 소개한 방법을 통해 미리부터 올바른 재테크 습관을 길러 원하는 목표를 이루고 미래를 준비하길 바란다.

KEB하나은행 PB사업부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 기사에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