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웽웽~' 여름 불청객 모기, 스마트하게 퇴치하자

소리도 냄새도 없이… 스마트한 해충 퇴치기기

입력 2019-08-08 07:00   수정 2019-08-07 15:17
신문게재 2019-08-08 15면

2019080710

모기는 무더위와 함께 여름철 사람들의 불쾌지수를 극대화하는 대표적인 불청객이다. 열대야를 견디지 못해 공원이나 강변으로 나가면 잠시나마 시원함을 느끼다가도 팔과 다리를 수차례 공격하는 모기 때문에 곧장 짜증이 올라오곤 한다. 연기를 견디고 모기향을 피워도 내성이 생겼는지 모기들은 여전히 주변을 맴돈다. 전기 파리채나 포충기는 스파크와 소리 때문에 사용을 꺼려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휴대가 간편하고 성능도 우수한 스마트 모기 퇴치기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달 12일부터 21일까지 특허청이 페이스북을 통해 여름 휴가철 최고의 발명품을 묻는 설문을 실시한 결과, 아쿠아슈즈에 이어 휴대용 모기 퇴치기가 2위를 차지했다. 실제 G마켓에 따르면 지난 5월 20일부터 6월 19일까지 한 달간 초음파형 모기·해충 퇴치기와 휴대용 모기·해충 퇴치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05%, 46% 증가했다.



◇티밸류랩 휴대용 퇴치기 ‘가디’

 

가디
휴대용 모기 퇴치기 ‘가디’.(사진제공=티밸류랩)

 

티밸류랩이 올해 출시한 휴대용 전자 모기 퇴치기 ‘가디’는 유해한 화학성분 없이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모기를 쫓아낸다.

서울산업진흥원(SBA) 주관 ‘2019 서울어워드 아이디어 상품’으로 선정된 이 제품은 전류 세기에 따라 물질 분자의 진동 정도가 달라지는 피에조 효과를 이용해 모기가 싫어하는 주파수 대역을 구현한 제품이다. 1㎐ 단위 제어 발진 기술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 서식하는 모든 숫모기에 해당하는 비행 주파수를 정확하게 재현, 흡혈 활동을 하는 암모기의 접근을 차단한다. 또 장기간 미사용 시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교체 방식의 전지를 사용해 기존 리튬 폴리며 충전 방식의 단점을 보완했다.



휴대가 편하도록 손목시계 또는 목걸리 형태로 만들어져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장소에서 착용할 수 있다. 자체 기술인 3단계 크로스 오버 방식은 다양한 종의 모기에 대응하는 광범위한 주파수 대역을 교차 발진해 강력한 모기 활동 억제 효과를 자랑한다.

 


◇우리조명 UV-LED 퇴치기 ‘다이버그’

 

다이버그
UV-LED 해충 퇴치기 ‘다이버그’.(사진제공=우리조명)

 

조명기업 우리조명은 지난 6월 UV-LED(자외선 발광다이오드)를 활용해 개발한 모기 퇴치기 ‘다이버그’를 시장에 내놨다.

다이버그는 UV-LED 램프로 365㎚(나노미터) 파장을 내보내 모기, 파리 등 해충을 유인한다. 이 제품은 세척이 편리하도록 원통형으로 설계됐다. 도서관 수준인 30㏈(데시벨)의 저소음에도 강력한 기류를 생성해 해충을 포집한다.

환경부와 식약처로부터 인정 받은 해충 유인향은 비타민B1, 콜레스테롤 등 인체에 무해한 성분으로 이뤄져 있다. 이 유인향은 사람 피부와 냄새가 비슷해 거부감이 없으며 약 40일간 사용할 수 있다. 제품에는 4개의 유인향이 동봉돼 있다.

다이버그의 소비전력은 1.5W로 한 달 내내 작동시켜도 전기요금이 165원을 넘지 않는다.



◇비티글로벌 초강력 퇴치기 ‘울트라트랩’

 

울트라트랩
초강력 모기 퇴치기 ‘울트라트랩’.(사진제공=비티글로벌)

 

비티글로벌은 지난해 오스람램프를 장착한 초강력 모기 퇴치기 울트라트랩을 선보였다.

오스람램프는 일반형 램프 대비 해충 포획력이 1.5배 이상 높다. 안정적인 성능과 수명으로 LED 램프와 비교해 더 효율적이다.

모기의 촉수는 10m 밖에서도 0.01ppm의 이산화탄소를 감지해내는데, 울트라트랩은 500㎎의 이산화탄소를 발생시켜 10m 내의 모기를 강력하게 유인한다. 이 퇴치기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어항의 수초에 공급하는 베이킹파우더와 성분이 같아 인체에 무해하다.

 


◇좋은제품연구소 친환경 퇴치기 ‘모기얌얌’

 

모기얌얌
친환경 휴대용 모기 퇴치기 ‘모기얌얌’.(사진제공=좋은제품연구소)

 

좋은제품연구소에서 개발한 휴대용 모기 퇴치기 ‘모기얌얌’도 냉음극형광램프(CCFL)에서 방출하는 365㎚ 파장의 UV-LED 빛으로 모기를 유인 및 포획한다. 가죽 소재의 손잡이와 보조배터리, 노트북에도 호환 가능한 USB 충전 방식을 채택해 낚시와 캠핑, 피크닉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다.

고속 회전에도 무리가 없는 BLDC 모터를 적용해 일반 모터 대비 성능이 뛰어나며, 작동음은 35㏈로 취침 시에도 방해 없이 활용할 수 있다. 교체 가능한 모기 유인제는 무연·무치의 천연 성분으로 만들어져 어린아이가 있는 집에서도 안심하고 쓸 수 있다. 제품 하단의 해충 포집통은 분리가 가능해 간편하게 세척할 수 있어 위생적이다.

작지만 강한 흡입력을 가진 7엽팬으로 30평 이내의 공간을 커버할 수 있다. 단일 색상으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2만3900원이다.

정길준 기자 alfie@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브릿지경제 핫 클릭

   이 기사에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