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위터
  • 페이스북
  • 검색
  • 전체메뉴

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찌고 볶고 지지고… 김장철 간단히 해먹기 좋은 요리들

[이번 주말 뭐 먹지] 김장철 즐기는 간편 요리

입력 2019-12-13 07:00   수정 2019-12-12 15:56
신문게재 2019-12-13 14면

김장은 한 해를 마무리하며 다가올 새해를 준비하는 연례행사다.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김치는 기온 변화에 따라 쉽게 익거나 얼어버릴 수 있기에, 날씨가 차츰 추워지기 시작하는 11월 말부터 12월 초를 적기로 꼽는다. 이 시즌에는 한 바탕 김장을 치른 집도, 포장김치로 겨울나기를 준비한 집도, 모두 냉장고 한 켠에 김치가 넉넉히 채워져 있기 마련이다. 온 식구가 함께 모여 겨울맞이 김치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수육보쌈 외에도 다양하다.

 

12월 둘째 주 ‘이번 주말 뭐먹지?’에서는 간편식을 활용해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김치요리 레시피를 제안한다. 남은 김장 재료들로 만들 수 있는 ‘배추 만두’부터 얼마전 모 TV 프로그램에 등장해 입 맛을 다시게 했던 ‘아삭 김치밥’, 비 오는 날이면 생각나는 ‘귀리 참치 김치전’까지 다양한 메뉴를 준비했다.

 


◆ 김장김치 KIT를 활용한 이색 요리, 담백한 매력의 ‘배추 만두’

clip20191212085111

 

★재료: 아워홈 김장김치 KIT(절임배추&중부식 양념), 국산콩두부 1/2모, 다진 돼지고기 100g, 부추 한 줌,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0.5큰술, 소금, 후추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으깬 후 면보에 싼 후 물기를 짜서 제거하고, 부추는 송송 썰어 두부와 비슷한 양으로 준비한다.
 위 재료에 다진 돼지고기, 배춧속 양념과 다진 마늘 0.5큰술, 후추&소금 조금을 넣고 찰기가 생기도록 잘 섞어준다.
 끓는 물에 소금을 소량 넣은 후 부추 몇 가닥을 가볍게 데친 후 재빨리 찬물에 헹궈준다. 이 부추는 만두를 완성한 후 묶어줄 때 사용한다.
 절임배추는 두꺼운 줄기 부분을 살짝 제거한 후 이파리를 넓게 펴 만두 속 재료를 넣고 돌돌 만다.
 모양을 잡아준 배추 만두는 데친 부추로 묶어 속이 나오지 않도록 잘 고정한다.
 김이 오른 찜기에 만두를 올린 후 10분 정도 쪄준다.
 완성된 찐 만두를 초간장과 함께 곁들여 내면 완성!

*TIP) 부추와 함께 쪽파, 미나리, 참나물 등 다양하게 활용하면 향긋함이 배가 된다.



◆아삭한 김치와 고소한 치즈의 만남! ‘아삭 김치밥’

clip20191212085128

 

★재료: 아삭한 포기김치 1컵, 다진 대파 1컵, 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반, 고춧가루 1큰술, 모짜렐라 치즈, 밥 2공기

★만드는 법
① 김치는 묵은지도 좋지만 가능하면 아삭한 맛이 살아 있는 김치로 준비하고 먹기 좋게 총총 썰어준다.
 팬에 식용유를 넉넉히 두른 다음 다진 대파를 넣고 파기름을 만들어 준다.
 파기름 향이 솔솔 날 정도로 충분히 우러나오면 송송 썰어 놓은 김치를 넣고 볶아 준다.
 김치가 다 볶아지기 전 준비한 양념 재료(간장 2큰술, 설탕 1큰술 반, 고춧가루 1큰술)을 넣고 골고루 잘 섞어가며 한 번 더 볶아준다.
 김치가 맛있게 다 볶아졌다면 여기서 불을 잠시 꺼준다.
 어떤 볶음밥이든 공통적으로 제대로 맛을 살리려면 흰 밥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재료와 밥이 고루고루 잘 섞여야 하는데, 재료가 타지 않도록 김치가 다 익은 다음 불을 끄고 밥을 넣어 비벼 준다.
 비벼진 밥을 잘 펴서 프라이팬 바닥에 잘 깔고 약불에서 타기 직전까지 노릇노릇 잘 익혀 눌은밥을 만들어 준다.
 어느 정도 밥이 팬에 눌으면 모짜렐라 치즈를 뿌린 후 불을 줄이고 뚜껑을 덮어 익혀준다.
⑨ 치즈가 다 녹으면 김치밥 완성! 완성된 김치밥은 반으로 접어 반달 모양으로 접시에 올려준다.

*TIP) 김가루나 파를 송송 썰어 넣어 곁들이면 더욱 맛있다.



◆ 비 오는 날 칼로리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전, ‘귀리 참치 김치전’

clip20191212085047

 

★재료: 아워홈 언더100 참치김치덮밥 소스 1팩, 귀리가루 50g, 부침가루 50g, 양파 1/3개, 청양고추 1개, 물 1컵, 식용유

★만드는 법
① 양파는 얇게 채 썰고, 청양고추도 잘게 송송 썰어준다.
 귀리가루 50g, 부침가루 50g, 물 1컵 정도, 아워홈 언더100 참치김치덮밥 소스 1팩을 넣어 고르게 섞어준다.
 손질한 양파와 청양고추를 넣어 가볍게 섞어 반죽을 마무리한다.
 팬에 식용유를 적당히 두르고 예열이 되면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올려 얇게 펴주고 뒤집어가며 노릇하게 부쳐 주면 완성!

*TIP) 전을 부칠 때 중불로 천천히 부쳐야 바삭바삭하다.


김승권 기자 peace@viva100.com
도움말=아워홈 커뮤니케이션팀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 기사에 댓글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