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인터뷰]대구시 군위군의회 최규종 의장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 운영으로 군위발전과 군민이 행복한 군위 건설

입력 2024-08-22 13:39

사본 -AS7E3
민선8기 제9대 후반기 군위군의회 최규종 의장. 사진=이재근기자

 

민선 8기 군위군의회 후반기 2년을 이끌어갈 최규종 의장은 본 기자를 반갑게 맞아주면서 항상 지역 홍보와 알권리 충족을 위해 노력하는 브릿지경제신문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변함없는 관심과 사랑으로 기쁜 소식을 전하는 언론취재를 통해 군위의회 발전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제9대 의회 전반기 임기동안 수고하신 박수현 전 의장님과 군위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군위군군의회의 발전을 위해 애써주신 동료의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면서 제9대 군위군의회 후반기 의정활동 방향과 목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다.



▲제9대 군위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 소감을 말씀해 주십시오.

-제9대 군위군의회 후반기 의장으로서 소감을 말씀드리게 되어 매우 영광스럽다. 먼저, 저를 신뢰해주시고 중요한 역할을 맡겨주신 군민여러분과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 인사드린다.

군위군의 발전과 군민들의 행복을 위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임하겠다.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과 협력을 바탕으로 군위군의 미래를 밝히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공정하고 투명한 의회 운영을 통해 군민 여러분들의 신뢰를 받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후반기 2년간 의회 운영 방안에 대한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제9대 군위군의회는 ‘소통하는 바른 의정, 군민을 위하는 군위군의회’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출범하여 ‘군민의 행복’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며, 군민들과 소통하고 경청의 자세로 발로 뛰는 현장 중심의 생활 의정을 펼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군위댐수상태양광설치반대특별위원회, 군부대유치특별위원회, 군위군의회윤리특별위원회 3개의 특별위원회를 통해 주민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각 특별위원회의 전반적인 방향을 잘 설정해 가시적이고 효과적인 성과를 관철해내는 데 주력을 다할 것이다.

▲군민 대표기관으로 집행기관 감시와 역할은 무엇이리고 생각하십니까.

-군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위한 동반자적관계로 집행부와 협력함과 동시에 감시와 견제라는 기본과제를 충실하게 수행하겠다. 군민의 행복한 삶을 위하는 데 모든 힘을 모아 열과 성을 다하겠다.

예산이 헛되이 쓰이거나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부분은 없는지 세심하게 살피고 바로잡겠으며, 불필요하거나 비생산적인 사업 등에 대하여는 적극 개선해 나감으로 의회의 위상을 한층 높여나갈 것이다.

아울러 지역문제의 능률적인 해결을 도모하는 주민과 행정간 조정자로서 행정수요를 수렴하고 화합하는 데도 초점을 두어 집행부와의 협력관계를 형성 또한 잊지 않을 것이다.

▲자치분권 강화로 인한 의회가 나아갈 의정방향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자치분권 강화로 인해 군위군의회의 역할과 책임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앞으로 우리 의회는 군민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해 지역 실정에 맞는 정책을 추진하고, 군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주력할 것이다.

군민과의 소통 및 협력을 절대 소홀히 하지 않겠으며, 경제적 양극화와 사회적 불평등 등 지역문제 해결을 위해 군민 개개인의 뜻을 경청하고 분석해 군정에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다.

▲군민들로부터 신뢰 받는 의회를 만들기 위한 방안은.

-의회의 의사결정 과정을 기록하여 공개하고, 예산 사용 내역을 투명하게 관리해 투명성을 강화하겠다. 의회 회의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군민의 목소리를 정책에 반영하며 군민들의 의견이 실제로 의회에 반영된다는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지역사회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의회와 군민 간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군민들이 의회의 활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군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은..

-새로운 비상을 꿈꾸며 힘찬 도약을 실현해 나가고 있는 대구광역시 군위군의 현재와 희망찬 미래를 위해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누구도 소외받지 않고 군민 모두가 행복한 군위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 부탁드리며 군민 여러분들의 가정이 평안하시기를 기원드린다.

군위=이재근기자 news1113@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