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한소끔만 끓여도 진국"… 간편 사골 육수로 깊은 맛 낸 국물요리

[이번 주말 뭐 먹지] 간편하게 사골 육수 즐기는 레시피

입력 2019-01-25 07:00
신문게재 2019-01-25 11면

예로부터 ‘소는 하품밖에 버릴 것이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우리 민족은 다양한 방법으로 알뜰하게 소를 활용해 왔다. 가죽, 고기, 뿔 등 여러 부위가 널리 사용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소의 다리뼈를 우려낸 사골 국물은 부드럽고 구수한 맛과 뛰어난 영양 성분으로 남녀노소 많은 사람들에게 보양식으로 인기가 많다. 그러나 실제 가정에서 제대로 된 사골 국물을 내기에는 오랜 시간 불 앞에서 자리를 지켜야 되는 등 불편함이 많아, 직접 사골 요리를 하는 사람들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최근에는 농축 형태로 편의성을 더하고, 1인분 단위 포장으로 필요한 만큼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다.

오늘 ‘이번 주말 뭐 먹지?’에서는 전통 가마솥 방식 그대로, 국내산 사골과 천일염만을 넣어 제대로 만든 간편 사골 육수 제품을 활용해 순식간에 사골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잘 우러난 사골의 깊은 맛과 만두의 든든함이 어우러진 ‘사골 떡만두국’, 다양한 재료의 맛이 부드럽게 어우러지는 ‘사골 부대찌개’, 그리고 겨울 별미 우거지에 사골 감칠맛을 더한 ‘사골 우거지국’이다.


◆사골떡만두국

 

떡만두국_완성 (1)

 

★재료: 떡국 떡 100g, 왕만두 2~3개, 대파 1/4대, 구운 김 약간, 달걀 1개

양념: 물 500g, 샘표 가마솥방식 사골육수 1포, 소금 3꼬집, 다진마늘 1티스푼(5g)

만드는 법
① 대파는 송송 썰고, 구운 김은 고명에 올릴 만큼 가늘게 채 썬다.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해 각각 지단을 부친 다음, 고명용으로 가늘게 썬다.
 냄비에 물과 샘표 가마솥방식 사골육수 1포를 넣고 끓인다.
 육수가 끓으면 떡과 만두, 다진 마늘을 넣고 익힌 다음, 소금으로 간한다.
 그릇에 담고, 고명으로 김과 달걀 지단을 올려 완성한다.

·요리 TIP: 취향에 따라 달걀 지단을 만들지 않고 육수에 바로 달걀 물을 풀어도 좋다.



◆사골부대찌개

 

부대찌개_완성 (1)

 

재료: 양파 1/5개(40g), 대파 1/4대(20g), 생표고버섯 1개(15g), 팽이버섯 1/3봉(30g), 김치 1줌(50g), 통조림 햄 1/2캔(85g), 프랑크소시지 1개(45g), 떡국 떡 1줌(35g), 라면사리 1/2개(55g)

양념: 물 400g, 샘표 가마솥방식 사골육수 1포, 고춧가루 1스푼, 고추장 1/2스푼, 다진 마늘 1티스푼

만드는 법
① 김치는 한 입 크기로 썰고, 양파, 대파, 표고버섯, 팽이버섯은 한 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통조림 햄과 프랑크소시지는 기호에 따라 먹기 좋은 크기와 모양으로 자른다.
 전골 냄비에 김치, 양파, 대파, 표고버섯, 팽이버섯, 통조림 햄, 프랑크소시지, 그리고 떡국 떡을 보기 좋게 돌려 담는다.
 고춧가루와 고추장, 다진마늘을 섞어 양념을 만든 후, 샘표 가마솥방식 사골육수 1포와 함께 냄비에 올리고 물을 붓는다.
 모든 재료가 어느 정도 익어 가면 라면사리를 넣어 완성한다.

·요리 TIP: 기호에 따라 당면, 치즈, 통조림 콩 등을 추가해도 맛이 좋다.



◆사골우거지국

 

사골우거지국_완성 (3)

 

재료: 삶은 우거지 100g, 대파 1/2대(40g), 콩나물 30g, 청양고추 약간

양념: 물 600g, 샘표 가마솥방식 사골육수 1포, 된장 1.5스푼, 다진마늘 반 스푼, 고춧가루 반 스푼

만드는 법
① 삶은 우거지에 된장, 다진마늘, 고춧가루를 버무려 밑 간한다.
 대파는 굵게 채 썰고, 청양고추는 송송 썰어 준비한다.
 냄비에 물과 샘표 가마솥방식 사골육수 1포를 넣고 끓인다.
 국물이 끓기 시작면 1에서 밑간해 둔 우거지를 넣는다.
 맛이 어느 정도 우러나면 콩나물,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한 소끔 더 끓여 완성한다.

·요리 TIP: 우거지는 충분히 끓여 먹어야 맛이 부드럽고 좋다.


김승권 기자 peace@viva100.com

도움말=샘표 우리맛연구팀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