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경북 안동시,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 ‘단체협약’체결

입력 2022-06-17 09:45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 단체협약 체결 (1)
안동시는 16일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와 노사협약을 체결했다.(사진제공=안동시)

안동시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는 16일 권영세 안동시장, 유철환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장 등 노.사 양측 교섭위원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가 2018년 3월 29일 조합원의 권리를 제도권에서 당당히 요구하고 보호 받을 수 있는 합법노조가 된 이후 첫 단체교섭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지난해 10월 29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11개월간 실무교섭 5차례 및 실무진의 수십 차례에 걸친 협의를 통해 양측이 합의한 본 협약은 총 97개 조항으로 이루어졌다. △조합활동 보장 △근무시간 준수 등 노동조건 개선 △인사 및 감사제도 개선 △교육 참여기회 확대 △모성보호 지원 및 양성평등 보장 △공직사회 개혁과 부정부패 척결 △공무원 후생복지 향상 등에 관한 내용이 포함됐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이번 협약 체결이 노사가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성숙한 노사관계를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시민들에게 더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자”고 전했다.

유철환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안동시지부장은 “2018년 이후 처음으로 합법노조가 돼 단체협약을 체결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조합원의 근무환경 만족도가 높아야 시민들에게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조합원 모두 한마음 한뜻으로 시정에 열정을 다하는 공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동=이재근 기자 news1113@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