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계약금 사실상 0원인 수익형 오피스텔 투자해도 좋을까?

입력 2024-03-04 07:00
신문게재 2024-03-04 13면

전국적으로 오피스텔 분양 시장이 냉각되면서 시행사들이 계약률을 끌어올리기 위해 대표적인 분양불패 지역인 서울조차도 계약금을 되돌려주는 ‘캐시백 방식’을 도입하는 등 다양한 분양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계약자에게 계약금 5%를 현금으로 돌려주는가 하면 할인 분양, 잔금 2년 후 납부, 안심보장제 등 파격적인 조건들도 잇따라 등장하고 있다.



현장 전문가의 말에 따르면 이 같은 오피스텔 미분양분 프로모션으로 인해 오히려 수요자 입장에서는 선택의 폭이 훨씬 더 넓어졌다는 평가도 나온다. 다만 여러 혜택에만 눈을 돌리지 말고 상품의 옥석가리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조언도 빼놓지 않는다. 특히 오피텔은 수익형 상품인 만큼 교통여건과 주변 인프라를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상품성을 갖췄다는 확신 이후에 건설사가 내놓는 다양한 혜택을 살펴보는 것이 순서라는 것이다.

캐시백 프로모션은 이미 분양받은 세대는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이왕이면 신규로 분양하는 상품 중에 혜택이 많은 곳을 선택해야 한다. 계약금 캐시백 프로모션은 미분양 무덤으로 불리는 대구에서 종종 시행사들이 하던 방식이었는데 근래에는 서울, 경기권에서도 나타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근 고금리에 경기상황도 좋지 않기 때문에 시행사들도 가지고 있던 물량을 다 푼 것으로 안다고 업계에서는 전했다. 서울 오피스텔 현장에서 계약금 캐시백 프로모션까지 나온 이유는 시행사들이 오피스텔 미분양 물량을 우선 털어내기 위함에 목적이고 최소한의 마진만 남기더라도 물량 소화가 우선이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서울에서 청약을 진행한 오피스텔은 지방에 비해 그나마 양호한 성적을 거뒀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초기계약률이 100% 달성은 어렵겠지만, 여러 혜택으로 인해 길지 않은 시간 내에 분양을 완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의 비아파트 공급 활성화를 위한 대책도 앞으로 오피스텔 시장 회복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 2월 22일 서울 동대문구 이문동 ‘이문 아이파크 자이 오피스텔 IM594’는 평균 청약 경쟁률 2.1대 1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총 584가구 모집에 1237명이 신청하며 전타입 마감됐다. 분양 업계에서는 침체된 오피스텔 시장 상황을 고려하면 선방한 결과라 평가다.

업계 전문가들은 캐시백 서비스로 계약 즉시 현금을 받은 계약자는 할인과 프리미엄(웃돈)을 동시에 보장 받는 것과 같은 효과를 느낄 수 있겠지만 최근 서울 등에서 공급중인 오피스텔 분양가격 자체가 높기 때문에 자본금을 아끼기 위해 계약금도 대출받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장경철 부동산퍼스트 이사는 “이전에는 아파트 가격이 워낙 높은 데다 규제의 반사익으로 오피스텔에 수요가 몰렸다”며 “지금은 아파트 가격이 하락세인데다 관련 규제도 많이 풀려 오피스텔의 매력이 떨어졌지만 비아파트 규제완화와 다양한 분양혜택으로 실수요자 입장에서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clip20240228161149
에이크로아이트 마포 투시도.

 

최근에는 서울, 경기권에서도 오피스텔 미분양이 속출하면서 계약금 캐시백 등 파격 조건을 내건 ‘물량 털기’ 물량이 나와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고있다. 먼저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에이크로아이트 마포’가 계약금 제로 프로모션을 실시중이다. ‘에이크로아이트 마포’는 마포구 공덕동 일원에 위치하며, 지하 2층~지상 18층, 총 85가구 규모로 조성된다. 1~2인 가구의 선호도 높은 전용면적 34~37㎡로 구성됐으며, 총 10가지의 다양한 타입으로 선택의 폭도 넓다. 단지 저층에는 근린생활시설도 함께 들어서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으며, 내년 6월 빠른 입주가 가능하다.‘에이크로아이트 마포’는 5·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공덕역과 1·4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 서울역이 인접한 펜타 역세권 입지가 돋보인다. 내부순환로, 강변북로, 올림픽대로 등 쾌속 교통망도 갖췄다. 단지 바로 앞 신안산선 만리재역(계획)과 GTX-A·B노선 서울역(예정) 등 교통 호재도 많아 교통환경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으로 서울 강동구에서 SK에코플랜트가 공급하는 오피스텔인 ‘강동역 SK 리더스뷰’도 계약금 제로 프로모션을 실시중이다. 계약금 5%, 페이백 5%, 나머지 5%는 잔금으로 진행된다. 지하 6층~지상 20층, 총 3개동에 오피스텔 전용 84~99㎡의 중·대형으로 378실로 구성되는 ‘강동역 SK 리더스뷰’는 여기에 1만5,000㎡ 규모의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clip20240228161300
강동역 SK 리더스뷰 조감도.

 

단지는 84~99㎡의 중·대형 평면으로 주방에는 삼성 비스포크 냉장고, 냉동고, 김치냉장고, 3구 하이브리드 쿡탑, 전기오픈 및 침니형 후드가 제공된다. 거실과 모든 침실에 시스템 에어컨이 설치된다. 또한 주방 벽, 상판과 거실 아트월에는 세라믹 타일이 무상 제공된다.강동역 SK 리더스뷰 반경 600M 이내에 5호선인 강동역과 길동역 더블역세권이며 천동초, 동신중 등 학세권이 형성되어 있고 종합병원, 백화점, 대형마트 등이 위치해 이용이 편리하다.

계약금 제로 프로모션 외에 분양가 안심보장제를 실시중인 오피스텔 현장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clip20240228161344
월드메르디앙 소사역 주거형 오피스텔 조감도.

 

주거용 오피스텔 ‘월드메르디앙 소사역’ 오피스텔이 분양가 안심보장제를 실시하고 있다.월드메르디앙 소사역은 경기도 부천시 소사본동 일원에 들어서며, 지하 5층~지상 23층 154실 규모의 주거용 오피스텔이다.

전용면적은 69.89㎡~77.50㎡로 실거주에 적합한 3룸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으로 내부에는 시스템 에어컨, 세탁 및 건조 기능을 갖춘 빌트인 세탁기, 빌트인 냉장고 등을 무상옵션으로 제공한다. 월드메르디앙 소사역 오피스텔은 분양가 안심보장제를 실시하고 있다. 입주 후 4년 뒤 분양받은 금액보다 집값이 하락하게 되면 분양가격 그대로를 회사에서 매입해서 분양가 안심보장제를 계약서에 첨부한다.

장원석 기자 one218@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