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산청한의학박물관, 동의보감 가치와 위상을 확인 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 구성

입력 2023-09-24 09:57

산청한의학 박물관
산청한의학박물관 전경.
‘미래의 약속, 세계 속의 전통의약’이란 주제로 산청군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내달 19일까지 열리는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가 전통의약의 가치 조명과 실생활 속 전통의약 체험 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관을 구성해 관람객을 맞이한다.



엑스포 상설전시관 중 하나인 산청한의학박물관은 지방자치단체 최초의 한의약 관련 전문 박물관으로 지난 2007년에 개관했다. ‘한의학의 미래를 이끄는 5000년의 지혜’라는 주제로 한의약에 대한 살아있는 학습을 제공하는 전시관이다.

한의학박물관 1층 전시실은 기획전시실, 유네스코 특별관, 생활 속 동의보감, 동의보감 역사의 발자취로 구성돼 있다.

한의학의 전통을 만들고 미래의학으로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동의보감의 가치와 위상, 우수성 보여주고 한의학 역사의 발자취와 동의보감의 근본을 이해하면서 일상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한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현재와 미래까지 전 세계를 무대로 시대와 장소를 초월한 동의보감의 우수성과 가치를 통해 우리 한의학의 미래와 미래의학으로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한의학의 미래 가치를 보여주는 2층 전시실은 관람객의 흥미를 이끌 수 있는 다양한 실감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다.

AR로 만나는 약전거리에서는 옛 약전거리 축소연출 모형을 통해 다양한 한방문화가 오가는 조상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몸 튼튼, 마음튼튼 동의체조에서는 음양오행 이론을 기반으로 한 기공체조를 게임형 콘텐츠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음식을 통해 병을 예방하고 치료되는 약이 되는 음식이 미디어 테이블쇼로 연출돼 있다.

약초 숲 미디어아트에서는 산청의 자생약초를 모티브로 한 미디어아트를 체험할 수 있으며 몰입형 미디어 아트 공간으로 약초 고유의 아름다움을 느끼며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조직위 관계자는 “2023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를 방문하는 모든 관광객들이 전통의약과 한의약에 대한 정보를 얻어가고, 한의약의 메카인 산청을 알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남=정도정 기자 sos6831@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