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비바100] 충성! '나라사랑카드' PX·영화·놀이공원 할인혜택 명받았습니다

[돈 워리 비 해피] 나라사랑카드, 혜택 꼼꼼히 따져보고 고르자

입력 2015-12-29 07:00

453386479

 

국군 장병과 입영대상자 등에게 발급되는 나라사랑카드 사업대행자가 지난 21일부터 기존 신한은행 단독에서 KB국민은행과 IBK기업은행 경쟁 체제로 바뀌었다. 공개 입찰 방식으로 사업대행자를 복수 선정한 군인공제회C&C(나라사랑카드 운영사)는 각 은행과 협의를 통해 장병들을 위한 혜택을 추가 반영했다.



나라사랑카드는 모든 국군장병에게 발급되는 병역증을 겸한 체크카드를 뜻한다. 장병 월급은 매달 국군재정관리단에서 병사 개개인의 나라사랑카드 계좌로 입금된다. 입영대상자 대부분 신체검사를 받기전에 각 지방 병무청 신체검사장내 나라사랑카드 발급창구에서 이 카드를 발급받는다. 각 은행별 혜택이 대동소이하기 때문에 예비 장병들은 나라사랑카드 발급전 각 은행별 혜택을 꼼꼼히 따져보고 은행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국민은행과 기업은행의 나라사랑카드 모두 병영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혜택은 다양한 편이다. 두 은행 모두 타행 이체 포함 현금자동입출금기(ATM)·인터넷뱅킹 등의 수수료가 면제다. 다만 장병 급여통장을 나라사랑카드 계좌로 지정해야 한다.

기업은행의 경우 ‘나라 서비스’(전월이용실적 8만원 이상 가능)를 통해 △군마트(PX) △GS25(해군마트 포함) △CU 10% 청구할인을 통합 월 2회까지 제공한다. 1회 이용금액 1만원 한도다. 또 주류를 제외한 음료와 빙과류, 신선식품에 한해 CU 5% 현장할인 혜택을 하루 1회 준다.

국민은행은 ‘현역 서비스’란 이름으로 군마트, 해군 GS25마트에서 건당 3만원 이상 구입시 월 최대 5만원까지 5~20% 환급할인을 해준다. 횟수는 무제한이며 전월사용실적에 무관하게 쓸 수 있다. GS25와 GS슈퍼마켓에서도 5~20% 할인받을 수 있다. 국군의 날에는 GS25 전품목 50% 할인행사도 있다.
 

12


◇ 병영내 할인 서비스는 상시 제공, 휴가지에선 쓴 금액만큼

두 은행의 나라사랑카드에는 장병들이 휴가기간에 쓸 수 있는 혜택도 많다. 다만 기업은행은 전월이용실적이 8만원이 넘어야 나라 서비스 혜택을, 전월이용실적이 20만원이 넘어야 사랑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은 전월이용실적이 20만원이 넘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내년부터 인상되는 병장 월급이 19만7000원임을 감안하면 약간은 까다로운 조건이다.

영화관람 할인은 모두 CGV에서만 가능하다. 기업은행은 나라 서비스를 통해 동반 1인 포함 3000원 현장할인을 월 1회·연 6회 제공한다. 1인 구매시 1500원만 할인해준다. 국민은행은 건당 1~2만원 결제시 최대 7000원까지 35% 환급할인해준다.

기업은행은 나라 서비스를 통해 △롯데월드 △에버랜드 △서울랜드 △이월드(대구) △경주월드 △통도환타지아(경남 양산) 등 주요 놀이공원에서 본인 자유이용권 값의 50%를 현장할인해준다. 통합 월 1회·연 2회 한도다. 국민은행도 롯데월드, 에버랜드의 자유이용권을 50% 할인해주지만, 건당 최대 25000원까지 환급할인해주는 차이가 있다.

기업은행은 나라 서비스를 통해 고속철도(KTX), 고속버스 5% 청구할인을 통합 월 2회·연 4회 제공한다. 1회당 할인 한도는 2000원이다. 사랑 서비스를 통해 전국 시내버스, 지하철 10% 청구할인도 같은 금액 한도로 제공한다. 국민은행은 전국 버스, 지하철 20% 청구할인 혜택만 월 최대 1만원까지 제공한다.

이외에도 기업은행은 사랑 서비스를 통해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20% 현장할인을 월 1회 제공한다. 이용금액 한도는 20만원이다. 같은 서비스를 통해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시 월 1회 2000원 한도로 5% 할인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은 건당 최대 1만원까지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와 빕스(VIPS)에서 20% 환급할인을 해주며, 이동통신요금 자동이체시 월 최대 2500원 할인 혜택이 있다. 국민은행은 스타벅스에서도 건당 1~2만원 결제시 최대 4000원까지 20% 환급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GS홈쇼핑 △CJ홈쇼핑 △G마켓 △옥션에서도 건당 최대 2500원까지 5% 환급할인을 해준다.
 

 

36
우대 금리·보험 원한다면… 국민은행 나라사랑카드


◇ 국민은행은 금융·보험, 기업은행은 멤버십에 무게중심


두 은행의 혜택이 갈리는 대목은 금융 서비스다. 국민은행은 보험과 금리 우대를 중시했다면 기업은행은 멤버십 서비스에 무게를 실었다. 국민은행은 국군재정관리단을 통한 급여이체시 100만원 이하 평균잔액에 KB나라사랑우대통장 금리 연 2.0%를 적용한다.

기업은행은 ‘SK 시럽’(Syrup)과 제휴한 통합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했다. 카드 표면의 통합 바코드를 통해 다양한 포인트를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적립할 수 있다. 멤버십 적용 대상은 △OK캐쉬백 △아모레퍼시픽 △교보문고 등이며 향후 확대할 계획이다. 또 기업은행은 에코머니 적립 녹색·유기농 매장에서 친환경 제품구입시 제품가격의 일부를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는 그린카드 멤버십 서비스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전국 국립공원, 자연 휴양림과 지방자치단체 문화체육시설에 대한 무료입장, 현장할인이 가능하다.

 

 

ibk나라사랑카드
다양한 포인트 원한다면… IBK기업은행 나라사랑카드

각 은행별 보험 서비스도 조금씩 다르다. 기업은행은 현대해상화재보험과 제휴해 보험 서비스를 제공한다. 군복무중 외출·외박·휴가의 사유로 영외(부대밖) 체류 중 발생한 상해(사망·후유장애)에 대해 일반 상해 1000만원, 대중교통 이용중 상해는 5000만원 범위내에서 지원한다.

국민은행은 ‘KB 보험 서비스’를 통해 군부대내·외 화재·폭발·붕괴사고 등 5000만원을 보장하며 군부대외 일반사고 상해는 5000만원, 대중교통상해 1억원을 보장한다. 최대 보장금액은 2억원이다.

이채훈 기자 freein@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