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의왕시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27건 접수 6건 선정

입력 2023-12-04 16:49

의왕시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4일 의왕시가 진행한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수상자들이 김성제 의왕시장(우에서 네번째)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의왕시 제공




의왕시는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하는 적극행정 문화실현 및 확산을 위해 ‘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 우수사례 6건을 선정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올 한해 적극적인 업무처리로 좋은 성과를 얻은 사례 27건이 심사에 올라 1차 실무심사, 2차 시민투표, 최종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우수상 1건, 우수상 2건, 장려상 3건, 총 6건의 우수사례를 선정했다.

최우수상은 교통정책과 ‘시민안전 횡단 도우미, 스마트 횡단보도 시스템 구축’사례가 선정, AI 영상분석을 기반으로 횡단보도 보행자 점유정보 및 보행 교통량 정보를 가공, 횡단보도 연장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노약자,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들에게 안전한 보행환경을 제공한 사례로 시민의 체감도와 업무 난이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상은 ▶징수과(경기도최초) 주인 없는 체납 토지 강제매각, 1% 가능성에 도전하다’ ▶노인장애과 ‘어르신의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의왕시 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사례가 선정됐다.

징수과는 주인 없는 체납 토지 강제매각, 1% 가능성에 도전하다(결번토지 강제매각)’는 2001년부터 정리되지 못한 해산조합 토지 공매를 진행, 고질체납을 정리, 세수증대 성과를 얻은 경기도 최초 사례로 결번토지에 대한 체납 정리의 어려움을 겪는 타 시-도에 우수 선례를 제공, 업무담당자 노력도 및 적극성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노인장애과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후생활 지원 및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노인 건강생활 더하기 사업)’은 고령화 시대 노인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으로 경기도 최초 80세 이상 취약계층 어르신의 건강증진 제공과 더불어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그 밖에 장려상은 ▶도시정비과 ‘적극 행정의 나비효과, 국-도비 60억 확보로 보답!(단독주택 집수리 지원사업) ▶건강증진과 ‘모바일 앱을 활용한 비만-저성장 아동의 건강한 성장발달 지원(청소년 스마트 건강관리사업) ▶노인장애인과 ‘이웃이 되어 필요한 것을 연결해주는 어르신 또래상담서비스가 선정됐다.

김성제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적극행정 우수사례 발굴을 통해 시민불편을 해소해 나갈 것”이라며 “성과를 낸 직원들에게 그에 따른 인사상 인센티브를 제공, 적극행정이 공직사회에 정착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의왕 = 이승식 기자 thankslee57@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