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홍성군, 한눈에 보는 투명한 결산서 발간

기존 방대하고 난해한 결산서 1000→ 25페이지로 압축
복잡한 회계용어 누구나 쉽게 도표, 그림 위주로 제작

입력 2024-09-19 07:48

홍성군 살림살이 알기 쉬운 결산서1
2023 홍성군 회계연도 알기 쉬운 결산서(한눈에 보는 홍성군 결산)




홍성군은 군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2023 회계연도 알기 쉬운 결산서’(한눈에 보는 홍성군 결산)를 발간해 공공기관 등에 비치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발간한 결산서는 방대하고 난해한 회계 자료를 군민의 눈높이에 맞춰 재구성한 것으로 군의 재정 상태와 운영 실적을 누구나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군은 그동안 법령에 따라 매년 상세한 결산 내역을 홈페이지에 공개해 왔으나 전문적인 용어와 방대한 양으로 일반 군민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군에서는 2018회계연도부터 알기 쉬운 결산서를 별도로 제작해 공개해 왔으며, 올해 더욱 개선된 결산서를 선보였다.

이번에 공개된 알기 쉬운 결산서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1,0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결산서를 단 25페이지로 압축했다. 복잡한 회계 용어는 일상적인 언어로 풀어 설명하고, 방대한 숫자 나열식의 복잡한 구성을 도형과 그래프로 시각화해 군의 2023 회계연도 재정운영과 행정성과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알기 쉬운 결산서는 홍성군청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할 수 있으며, 이달 말부터는 군내 공공기관과 다중이용시설에도 비치될 예정이다. 군은 이를 통해 더 많은 군민들이 군 재정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장동훈 회계과장은 “이번 결산서 발간을 통해 군민들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에 대한 접근성과 참여도를 높여 소통하는 재정 운영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급변하는 재정 여건 속에서도 투명하고 책임감 있는 재정 운영으로 군민에게 신뢰받는 회계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성= 김창영 기자 cy12200@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