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액티브 시니어] "여행가기·식사 대접… 홀몸어르신 소원 이뤄드려요"

성동구, '효사랑 소원성취…' 10일까지 소원·사연 접수

입력 2024-05-02 12:51
신문게재 2024-05-03 13면

소원성취프로젝트성과보고회 개최 모습
'성동구 효(孝)사랑 소원성취 프로젝트'.(사진제공=성동구)

 

성동구는 여행가기, 고마운 이웃 식사대접, 취미생활 등 홀몸어르신의 소원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성동구 효(孝)사랑 소원성취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소원성취 프로젝트’는 홀몸어르신의 마음속 깊이 담아둔 작은 소망을 이뤄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업으로 성동노인종합복지관이 맡아서 추진한다.



성동구에 거주하는 70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며, 어르신과의 접점이 많은 관내 종합복지관(성동, 옥수, 성수) 등과 연계 추진해 일상 속 변화와 활력이 필요한 어르신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고 있다.

신청 분야는 총 세 가지로 경제적 어려움 또는 함께할 사람이 없어서 떠날 수 없었던 ‘여행 가기’ 내 인생에서 가장 고마운 사람을 초대해 ‘식사 대접하기(만찬)’행복한 노후를 위한 취미만들기 등 ‘생애 꼭 이루고 싶은 소원 한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신청 기간은 5월 10일까지로 해당 분야에 따른 구체적인 소원과 그에 얽힌 사연을 작성해 성동노인종합복지관에 제출하면 소원선정 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대상자가 선정된다. 신청서는 성동노인종합복지관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지난해에는 여행, 만찬 등 어르신 100여 명의 소원이 선정되었으며, 연말에는 소원을 이룬 어르신들이 함께 모여 소원성취 사업에 참여하게 된 소감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성과나눔회를 개최했다.

구는 ‘소원성취 프로젝트’ 진행 시 어르신 곁에서 도움을 줄 자원봉사자를 모집한다. 또한 어르신들이 언제든지 추억을 되짚어 볼 수 있도록 포토에세이와 영상을 제작할 예정으로 이를 위한 자원봉사자도 별도 모집한다.

이원옥 명예기자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