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과기부, G20 연구혁신 장관회의 참석…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 방안 논의

입력 2024-09-18 12:00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로고 상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9일 브라질 마나우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연구혁신 장관회의에 참석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과학기술혁신 협력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G20 실무그룹으로 승격되는 첫 회의로, 실질적 성과 도출을 위한 방향 및 절차를 수립하고, 글로벌 도전 과제 해결을 위한 국제기구와의 협업방안 등을 논의한다.

과기부에서는 황판식 연구개발정책실장이 수석대표로 참석해 ‘3대 게임체인저 기술전략’과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R&D 시스템 체계화 방안’ 등 주요 과학기술혁신 정책들을 소개한다. 또 탄소중립, 보건 위기, 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도전과제 해결과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연구개발 및 국제 협력에 대한 노력을 강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G20 국가들과 함께 개방형 혁신 기반 북-남 협력(선진국과 개도국 간 협력) 증진, 탄소중립 경제 활성화, 아마존 보전 연구 논의 등에 대한 인식을 함께하며, 국제사회 긴밀한 협력과 공동 노력에 동참할 계획이다.

황판식 과기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이번 연구혁신장관회의 참석을 계기로 G20 회원국과 우리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3대 게임체인저 기술을 비롯해 과학기술 혁신 관련 글로벌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종=이한빛 기자 hblee@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