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문화. 체육시설 및 친수공간 확충 건의

입력 2023-01-04 13:23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 문화․체육시설 및 친수공간 확충
계양구청 전경
계양 테크노밸리와 주변 지역에 다양한 문화. 체육 인프라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인천 계양구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조성하는 계양 신도시 내 주민 여가 활동과 휴식 공간 확보를 위한 문화. 체육시설 확충을 LH에 건의했다.



계양 신도시는 정부가 수도권 주택공급 안정을 위해 2019년 10월 지정한 3기 신도시 중 가장 먼저 착공해 2026년 상반기 입주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전체 333만㎡(1009 천 평)의 규모로 청년 주택을 포함한 공공주택 9000 가구 등 주택 약 1만 7000 가구를 건설한다.

하지만 계양 신도시의 토지이용계획을 살펴보면 약 4만 명의 인구 유입 계획임에도 문화시설, 체육시설 계획된 용지가 미비해 향후 입주민의 불만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미 조성된 다른 신도시를 살펴보면 호수공원 등의 친수공간이 있어 주민들의 주요한 휴식처로 제공되고 있으나 계양 신도시는 주변에 경인아라뱃길, 굴포천, 서부 간선수로 등의 우수한 하천환경 자산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이를 활용한 친수공간 계획이 미미한 실정이다.

계양구는 복합체육시설 확충을 위한 체육시설, 청소년시설, 여성문화복지시설 등 공공시설용지 반영을 LH에 요청하고, 관내 부족한 문화시설 확충을 위해 경인아라뱃길 인근에 계양 문화예술 공연장 건립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이환 기자 hwan9005@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