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알쏭달쏭금융상식] 현대차'우'? 현대차와 뭐가 다른거지?

보통주와 우선주

입력 2015-05-26 17:34

주식 투자를 시작했다. 개별 종목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현대차’를 검색했다. 

 

검색 결과로 현대차는 물론이고 현대차우, 현대차2우B, 현대차3우B 등이 나왔다. 그저 현대차 주식이 궁금했을 뿐인데, ‘현대차’ 뒤에 붙은 ‘우’는 뭐지? 

 

현대차종목검색결과
‘현대차’는 보통주, ‘현대차우’는 우선주다. 우선주는 기업 경영에 참여하지 못하는 대신 배당 등에서 우선적 지위가 있다. 사진은 포털사이트 금융 검색 화면에서 ‘현대차’를 검색한 결과(사진=포털사이트 네이버 검색 결과 캡처)

 

바로 우선주다. 이름에 ‘우’라는 글자가 붙은 주식은 우선주, 기업 이름만 쓰인 보통의 주식은 보통주라고 한다. 우선주도 보통주와 같은 기업에서 발행한 주식이다. ‘2우’는 2차로 발행한 우선주다.

보통 주식을 가진 사람은 주주총회에서 기업의 주요 경영 사항에 대해 의결권을 행사하고 배당을 받고 발행되는 신주를 인수하는 등 주주의 권리를 행사한다. 우선주는 배당 및 잔여 재산 분배 등에서 보통주보다 우선적 지위가 인정된다. 그러나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을 포기해야 한다. 회사 경영에 참여할 수 없다는 얘기다.

우선주가 발행되는 이유는 기업이 경영권 위협 없이 돈을 끌어 모으기 위해서다. 특히 최대주주가 지분을 늘릴 여력은 부족하지만 기업은 자금이 필요할 때 우선주를 통해 자금을 조달하면 자기가 가진 지분이 줄어들지 않는다는 매력이 있다.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주가가 낮다. 주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대신 보통주보다 배당률이 높다. 때문에 우선주 투자는 회사 경영보다 배당을 중시한다.


유혜진 기자 langchemist@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