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인천 서구의회, 서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연구회

폐기물 자원순환을 주제로 한 세미나 개최

입력 2023-09-21 09:32

인천 서구의회 ‘서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연구회’
폐기물 자원순환 세미나 (사진: 의회사무국
인천 서구의회 의원 연구단체인 ‘서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연구회’는 최근 의회에서 ‘순환 경제를 위한 지속 가능한 폐기물 관리의 필요성, 자원순환 및 직 매립금지 정책’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는 관련 정책을 연구하고 있는 서구의회 의원과 자문위원, 정책을 집행하는 소관부서 및 각 동의 공무원을 비롯해 실제 생활폐기물 발생지에서 활동하는 통장들도 참석했다.

연구회는 폐기물관리법 개정에 따른 직매립 금지 조치에 따라, 생활폐기물 처리의 구체적인 연구를 통한 해결방안 모색은 물론 수도권 매립지 사안 대책과 서구의 탄소중립 녹색성장 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 발굴을 위해 조직됐으며, 세미나는 연구회 활동의 핵심 주제인 폐기물 자원순환에 대한 전문가의 강연과 토론이 이뤄졌다.

강의를 맡은 서울시립대 환경공학부 이동훈 명예교수는 폐기물의 자원순환에 대한 이론과 다른 나라의 사례를 통해 정책적으로 서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안과 더불어 국민의 행복 지수와 폐기물 관리 지표의 상관관계를 제시하며 폐기물 자원순환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연구회 대표의원인 이한종 의회 부의장은 “폐기물의 자원순환에 대한 기초를 알고 우리가 현장에서 직접 움직여야 하므로 각 동에서 일하시는 분들과 함께했다”며 “쓰레기 감량과 순환이 최우선 과제가 된 지금, 지역 의원, 지자체, 지역 주민, 전문가 모두의 협력을 통한 종합적 대응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한편 ‘서구 탄소중립 녹색성장 연구회’는 관련 정책 개발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세미나는 연구회 활동 중 두 번째 개최된 세미나로, 추가적 선진시설 시찰과 세미나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인천=이환 기자 hwan9005@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