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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바100] 현실에 발 디딘 꿈들을 만나다 ‘드리머, 3:45am’ ③ 일상도 판타지처럼! 스튜디오 아텍 김성필&박문석

[컬처스케이프+Short Talk] 공감각 전시 ‘드리머, 3:45am’ 패브리커(Fabrikr, 김동규·김성조)와 코드 쿤스트, 영국 UVA와 페기 구, 사일로랩(SILO Lab. 박근호·이영호)과 프랭킨센스(유정민·신성진)
스튜디오 아텍(Studio AR+ECH 김성필·박문석)과 윤석철, 앰비규어댄스컴퍼니와 임용주

입력 2021-10-08 19:00
신문게재 2021-10-08 12면

스튜디오아텍
스튜디오 아텍(Studio AR+ECH) 김성필&박문석

 

누군가는 잠을 자며 꿈을 꾸고 또 누군가는 꿈 실현을 위해 깨어 있을 새벽 3시 45분. 그렇게 우리는 어쩌면 그리고 어쨌든 매순간 ‘꿈’ 속에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전시 제목은 ‘드리머, 3:45am’(Dreamer, 3:45am 2022년 1월 2일까지 롯데뮤지엄)다. 


롯데뮤지엄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공감각 전시 ‘드리머, 3:45am’에서는 5팀의 뮤지션과 현대미술작가가 짝을 이뤄 ‘꿈’에 대해 이야기한다. LG전자와 협업해 미술관 자체를 꿈의 공간으로 꾸리고 다양한 꿈을 관람객들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이 전시에서는 패브리커(Fabrikr, 김동규·김성조)와 코드 쿤스트(CODE KUNST)의 ‘The Shape of Dreams’, 영국의 미디어아티스트그룹 UVA(United Visual Artists)와 페기 구(Peggy Gou)의 ‘Chaotic Times’, 사일로랩(SILO Lab. 박근호·이영호)과 프랭킨센스(frankinsense 유정민·신성진)의 ‘윤슬’, 스튜디오 아텍(Studio AR+ECH 김성필·박문석)과 윤석철의 ‘Eternal Journey’, 앰비규어댄스컴퍼니(Ambiguous Dance Company)와 임용주의 ‘Nevertheless, Dreams Com True’를 만날 수 있다.

‘꿈’에 대한 다양한 편린들, 정의들을 저마다의 해석으로 풀어낸 아티스트들은 혼자 있을 시간이 많아진 이 시대의 꿈 동행자를 자처한다. 미술관에서 만난 ‘드리머’ 패브리커의 김동규, 사일로랩과 프랭킨센스 그리고 젊은 듀오 아티스트 스튜디오 아텍의 김성필·박문석과 나눈 ‘꿈’에 대한 짧은 대화는 현실에 발 디디고도 더 꿈꾸게 한다.


꿈에 대한 짧은 대화 ③ 일상도 판타지처럼! 스튜디오 아텍 김성필&박문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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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아텍(Studio AR+ECH 김성필·박문석)과 윤석철의 ‘Eternal Journey’ 중 ‘Gong: Touch’(사진=허미선)

“꿈이라는 말을 어느 순간부터 안하기 시작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저 ‘나쁜 꿈 혹은 이상한 꿈을 꿨어’가 전부였더라고요. ‘꿈’을 주제로 한 이번 작업은 꿈을 더 새기게 되는 시간들이었어요.”

재즈 아티스트 윤석철과 ‘Eternal Journey’를 선보인 스튜디오 아텍의 김성필은 이렇게 전했다. 스튜디오 아텍은 ‘원’ ‘구체’를 주제로 작업하는 팀으로 기술과 예술을 접목하는 듀오 아티스트로 동갑내기 김성필과 박문석으로 구성된다. 

이번 ‘드리머’에서 이들이 선보이는 ‘Eternal Journey’는 터치가 가능한 올레드 스크린으로 표현한 입구의 ‘Gong: Touch’로 문을 연다. 이에 대해 박문석은 “누군가의 터치가 또 다른 누군가에게, 그 누군가의 꿈에 영향을 미치곤 한다”며 “공간 전체를 꿈으로 보고 누군가의 터치가 공간에 반영되기도 하는 등 경계 자체가 모호하다고 봤다”고 소개했다. ‘꿈’으로 규정한 공간 전체에는 재즈 아티스트 윤석철의 ‘몽상가’가 흐르며 여행의 동반자가 된다. 

더불어 그들의 작업실이 있는 성수동 인근의 지하철역, 카페, 음식점, 거리, 공원, 고가대로, 가로수, 길가에 핀 꽃 등과 서울 야경 등 실제 공간 사진들을 데이터로 가공해 파티클과 입자로 표현한 ‘Gong: Beginning’ ‘Gong: Journey’로 구성된다. 

“현실적인 동네 거리부터 꿈으로 들어간다는 ‘여정’을 주제로 구성한 6분 가량의 작품이에요. 꿈의 여정을 나타내는 수십만개의 파티클과 입자들이 부유하고 겹치고 터지는 등의 움직임으로 꿈의 비현실성과 현실적인 것들 등 다양한 심상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이렇게 설명한 김성필은 “어디가 어딘지 모르게 구성했는데 몰라도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며 “실제 공간에서 가져온 데이터지만 초반에는 명확하다가 점점 비현실적으로 가는 걸 느낄 수 있다. 이 자체만으로도 즐겁게 봐주셔도 좋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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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 아텍(Studio AR+ECH 김성필·박문석)과 윤석철의 ‘Eternal Journey’ (사진제공=롯데뮤지엄)

 

“이번 작품은 꿈꾸는 중에 일어나는 일련의 심상에 대한 표현이에요. 꿈은 장래 희망이기도 하고 수면 중 일어난 신체에서 혹은 뇌에서 일어나는 활동일 수도 있죠. (잠을 자는, 이루고 싶은) 어떤 꿈이든 사실인지 아닌지 혼미하고 판타지적이긴 마찬가지잖아요. 저희가 있는 곳이 현실을 걷고 있지만 꿈을 꾸는 것처럼, 그런 느낌 주려고 노력했어요. 비현실적이고 너무 거창하게 표현하기 보다는 즐길 수 있는 꿈의 공간을 만들고자 했죠.”

이어 김성필은 “꿈의 여정, 그 사이에 있는 현실적이거나 비현실적인, 알 수 있거나 없는 유체들의 흐름, 파티클들의 움직임, 색감과 무드 등을 통해 실제로는 전시장에 왔지만 꿈 속 공간에 온 것처럼 편안하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전시장에는 앉거나 누워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게 빈백 등 휴식공간도 갖추고 있다. 

“저희는 현실적으로 너무 바빴지만 매순간 제가 하는 작업을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자체만으로도 행복했어요. 그런 것들이 진짜 꿈이 아닌가 싶어요. 저희는 작업하느라 맑은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커피를 마시지만 관람객들은 이 공간에 계시는 동안만은 편안하셨으면 좋겠어요. 저희는 정말 재밌는 걸 놓치거나 포기하지 않고 계속 할 수 있는 꿈을 꿉니다.”

박문석 역시 “현실에 있는 꿈”이라며 “꿈은 현실의 영향 받는다. 그래서 현실을 가공해서 비현실적으로 표현했다”고 부연했다.

“실제 공간에서 가져온 파티클, 유체들을 통해 일상에도 판타지를 가져가서 즐겁게 생활하시면 좋겠어요. 저는 꿈을 잊고 있었지만 관람객들은 본인의 꿈을 잊지 말고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가져가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잠자면서 꾸는 꿈처럼요. 일상에 있는 거니까요. 꿈은.”

허미선 기자 hurlkie@viva100.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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