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디지털로 연금 신청하세요”… 국민연금공단 정부혁신 ‘우수상’

입력 2023-09-05 16:08

국민연금
(사진=연합)

 

국민연금공단이 올해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서비스 정부 분야 우수상과 애자일 정부 분야 ‘장려상’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이날 국민연금에 따르면 서비스 정부 분야 우수상은 ‘디지털 증명으로 연금 신청도 O.K., 타 기관 제출도 O.K.’가 수상했다.

이 사례는 공공기관 최초로 자체 모바일앱에서 타 기관 증명서 발급이 가능한 서비스를 개발해 서류 발급에 여러 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비용과 시간을 절약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애자일 정부 분야 장려상은 ‘디지털 신기술 활용으로 보다 스마트한 부정수급 조사 길을 찾다’가 선정됐다.

애자일이란 날렵하고 민첩하다는 의미를 가지며 애자일 정부 분야란 업무절차 재설계, 업무자동화, AI 기술 활용 등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해 민첩하고 효율적인 행정을 구현한다는 뜻이다.

앞서 국민연금은 부정수급 조기 차단을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부정수급 예측 모델을 개발했고 해외 장기 출국으로 수급권 확인이 어려운 수급자 대상으로 생체인증 모바일앱을 수급권 확인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

김태현 국민연금 이사장은 “이번 수상은 국민에게 편리하고 효율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디지털 전환에 선도적으로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세종=이정아 기자 hellofeliz@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