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임신중 손마디 통증,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

입력 2024-10-13 14:54

임신부 손마디 통증_보도자료_메인
사진=베이비빌리 제공
임신중 손가락과 손목통증을 호소하는 임산부가 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임신·육아 앱 ‘베이비빌리’ 커뮤니티에는 ‘손가락 마디가 아파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오는 11월 출산을 앞둔 임신부 A 씨는 “며칠 전부터 손가락 마디에 통증이 있다”며 “이유를 알 수가 없다. 조심히 지내면 좋아지나?”라고 물었다.

A 씨의 글에 비슷한 시기에 출산 예정인 임신부들은 “출산하면 나아진다 해서 견디고 있다” “관절이 점차 연해지려고 아픈 거라 한다” “혈액순환이 안 돼서 그렇다고 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일부 임신부들은 “운동을 많이 하고 있다”, “팔을 쭉 펴고 손 쥐었다 폈다를 제대로 힘줘서 하는 게 손목이랑 관절 강화에 좋은 운동이라고 한다” “영양제를 드셔보시라”며 임신 중 생긴 손마디 통증에 대해 자신만의 대처법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 산부인과 의사는 “임신 중 관절을 연하게 만들기 위해 일어나는 호르몬의 변화로 손가락, 손목 통증이 상당수의 산모에게 나타난다. 출산 후에 대부분 사라지지만 최대한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행동하고,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에 보호대를 착용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관절 스트레칭과 마사지도 도움이 되고 만약,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에 방문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추천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체류시간 1위 임신·육아 커뮤니티 플랫폼인 베이비빌리 앱 내 ‘베이비빌리 동기모임(베동)’ 커뮤니티에서는 출산 시기에 따라 동기가 된 부모들이 육아에 대한 유용한 정보와 고민을 공유하고 있다.

부산=도남선 기자 aegookja@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