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뉴스 전체보기

닫기
더보기닫기

[인터뷰] 진주 책통클럽 주약센터 양정미 센터장

- "학습공간 리뉴얼해 심리적 안정과 몰입 가능한 학습 환경 제공"
- 정독 훈련과 메타인지 훈련으로 학생들의 학습 능력 극대화

입력 2024-10-13 15:50

KakaoTalk_20241012_231227575
진주 책통클럽 주약센터 양정미 센터장.(사진=진주 책통클럽 주약센터)
진주 책통클럽 주약센터의 양정미 센터장은 최근 센터의 리뉴얼을 통해 학생들에게 더 넓고 쾌적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며, 심리적 안정 속에서 학습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고 밝혔다. 양 센터장은 학생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며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독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양정미 센터장은 인터뷰에서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학생들이 편안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며 “이러한 환경에서 학습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심리적 안정감과 학습 몰입도가 향상되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책통클럽 주약센터는 독서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핵심을 파악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는 데 주력하고 있다. 양 센터장은 많은 학생들이 긴 글을 읽고 핵심을 파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표현하는 데에도 미숙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센터는 정독 훈련을 통해 학생들의 독해 능력을 향상시키고, ‘잘 읽기, 잘 찾기, 잘 쓰기’를 중심으로 한 3잘 교육법을 적용하고 있다.

양 센터장은 “정독 훈련을 받은 학생들은 특히 핵심키워드를 빠르게 찾아내는 능력이 눈에 띄게 향상된다”며 “한 학생의 경우 처음에는 책 읽기에 흥미가 없었지만, 훈련 후 질문의 요지를 빠르게 간파하고 학업 성적도 크게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메타인지 훈련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이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점검하고 복습하는 습관을 길러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KakaoTalk_20241012_231227575_01
진주 책통클럽 주약센터에서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 모습.(사진=진주 책통클럽 주약센터)
책통클럽 주약센터의 독서 훈련은 학생들이 단순히 정보를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적, 논리적,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데 중점을 둔다. 양 센터장은 “학생들이 단순한 독서를 넘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며 “책을 읽고 핵심을 찾아내는 능력과 글을 구조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다”고 밝혔다.

책통클럽은 또 다른 프로그램인 ‘공필왕’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훈련하고 있다. 공필왕은 학생들이 교과서 내용을 깊이 이해하고, 코넬식 노트 필기법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학교 3학년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목에 적용할 수 있으며, 교과서만으로도 학업 성적을 올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다.

양 센터장은 학생들의 독서 능력 향상이 수능 논술과 면접 준비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독서 능력을 통해 얻은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표현력, 자기주도 학습 능력은 수능뿐 아니라 논술과 면접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텍스트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하며, 논리적 답변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진주 책통클럽 주약센터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스타일에 맞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단계별 정독법과 맞춤형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취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양 센터장은 “앞으로도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학생들이 장기적으로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필요할 때 쉽게 인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정미 센터장은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학습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주도적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더 나은 학습 성과를 이뤄내고, 스스로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가지는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책통클럽 주약센터는 오는 19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에 학부모 체험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책통클럽과 공필왕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교육 방식과 효과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경남=도남선 기자 aegookja@viva100.com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

이시각 주요뉴스